아이들을 동반한 해외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께 유용한 아이들의 여권발급에 관한 내용을 안내 해 드립니다. 18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이 여권을 처음으로 발행 할 때 저와 같이 미처 확인하지 못해 어려움 겪지 마시고 미리 체크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여권사진찍기
여권사진은 일반 증명사진과 규격과 촬영 규정이 다르고 까다롭습니다. 처음 아이의 여권발급 때 기존 처럼 집에서 증명사진 촬영하듯이 촬영을 했었는데 귀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 재촬영 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한 번에 여권사진 규격을 확인 하시고 시행착오 겪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1) 여권사진 필수 주의 사항
1. 양귀가 다 보여야 한다 - 머리가 길면 귀 뒤로 다 넘겨서 양쪽 귀가 다 보여야함 = 정면 주시 필수!!
2. 무표정이어야 한다 - 웃는 입모양, 이빨 보이면 안됨 !! (단, 36개월 이하 영유아일 경우에는 입을 조금 벌린 정도는 용인)
3. 배경이 흰색이어야 한다 - 찍고 편집 프로그램으로 배경을 지우면 안됨!!!
4. 안경 착용 시 빛 반사 절대안됨!!!
2. 여권 최초발급처와 준비물 확인하기
기존에 온라인 여권을 발급 받은 이력이 있으신 분이라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지만 우리 18세 미만 아동 청소년은 직접 관할 기관에 가서 발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발급된 여권을 수령할 때도 직접 가서 찾아오거나 돈을 내고 우편서비스로 받아 봐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가까운 곳을 찾아 발급신청을 하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권발급은 동네 주민센터가 아닌 관할 '구청 민원여권과'를 찾아 가셔야 합니다.
(1) 여권최초발급시 준비물
아이의 여권을 친권자가 직접 신청하러 가는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과 아이의 여권사진이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등은 담당 공무원이 확인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발급 여권 종류 선택하기
아이가 8세 미만이냐 8세 이상이냐에 따라 발급 수수료가 다릅니다. 5년 사이에 매년, 분기 별로 해외여행을 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복수여권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1년 이후 계획이 불 분명하다 싶으신 분들은 단수여권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